전주시 대표 누리집 접근성·편의성 극대화
전주시 대표 누리집 접근성·편의성 극대화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3.1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대표누리집과 완산·덕진구청, 35개 동 주민센터 등 40여 개 누리집 전면 개편
- 사회적약자를 위한 전자점자서비스와 다크모드, 마이크 음성 입력 기술 등도 선보여
- 교육·지원사업 등 한곳에서 신청 가능한 통합신청지원 및 건강365 등 사용자 편의성 높여

전주시 대표 누리집(www.jeonju.go.kr)이 9년 만에 새롭게 단장됐다.

전주시는 대표 누리집(홈페이지)을 이용하는 시민과 관광객 등의 편리성을 높이고, 다양한 웹 접근성을 고려해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적용한 누리집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이후 9년만에 대대적으로 개편된 전주시 대표 누리집은 ‘더 많은 시민들이, 더 쉽고, 더 편리하게 이용’이라는 콘셉트로 만들어졌다.

개편 대상 및 신규 구축 누리집은 △전주시 대표 누리집 △완산구청 누리집 △덕진구청 누리집 △35개 동 주민센터 누리집 △건강365 △통합신청지원 등 40여 가지다.

먼저 시는 누리집 도입부 화면에 시인성을 높인 검색창과 자주 찾는 메뉴를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그간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35개 동 주민센터의 누리집의 경우 완산·덕진구청 누리집으로 통합돼 시민들이 더욱 쉽게 정보를 모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시는 각종 지원사업과 행사, 축제, 교육 등을 한눈에 보고 신청할 수 있는 ‘통합신청지원’, 시민들이 건강생활정보를 얻을 수 있고 자가 건강 진단을 할 수 있도록 ‘건강365’ 창구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외에도 이번 누리집 개편을 통해 △기능 개선 및 최신 웹 기술 도입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배너 모음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크모드(밝고 어두운 배경 설정) △모바일 음성 입력 △사회적약자를 위한 전자점자 서비스 등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과 웹 접근성이 강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대해 김종택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누리집을 찾는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통·폐합을 단행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누리집으로 개편을 추진했다”면서 “앞으로도 누리집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자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개선·운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