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과원 재배 환경 개선으로 저온피해 최소화
익산시, 과원 재배 환경 개선으로 저온피해 최소화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4.03.21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상팬·미세살수장치 등 저온 피해예방 시설 지원 

익산시가 이상기온에 따른 한파·서리 결실불량 등을 예방하고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 기반 마련에 나섰다.

시는 올해 1억 원을 투입해 과수농가에 방상팬, 관수시설, 미세살수장치 등 저온 피해 예방 시설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지원 대상 농가는 4개소로 선정을 마쳤다.

과수의 꽃이 피는 시기는 평년 기준으로 4월 초중순 경이지만, 기후 변화로 매년 앞당겨지고 있어 극심한 일교차에 따른 저온·서리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개화기 전후로 저온 피해를 본 과수는 개화하지 못하고 고사하거나 개화하더라도 결실을 맺지 못한다. 또는 수정되더라도 기형과가 돼 조기 낙과하거나 품질을 떨어뜨려 농가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이에 시는 '과원피해 예방 기술확산 시범사업'을 추진해 올해 과수농가 4개소에 저온 피해 예방 시설을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방상팬은 팬이 360도 회전하며 온도를 감지해 2℃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작동한다. 저온 시간을 단축해 냉해 피해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시 관계자는 "한파·서리·고온 등 예측 불가능한 기상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시범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라며 "과수 안정생산과 품질 향상을 도와 과수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